본문 바로가기
세모양(영양제)

뇌혈관질환 예방 [대마종자유] 효과 있을까?

by 세.모.양 2024. 10. 29.
반응형

대마종자유가 뇌졸중 및 뇌출혈에 효과가 있다고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근거가 있는 말일까요? [대마종자유]를 구입하기 전 꼭 읽어주세요.

 

Hemp seed oil
대마종자유

 

 

반응형

 

대마종자유 Hemp seed oil


대마종자유라는 말을 들으면 대마초가 연상돼서 먹어도 되나 싶은데요. 대마와 대마초는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마초는 마리화나 Marijuana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Cannabis sativa L. 또는 Cannabis indica 식물에서 유래되며,  THC(Tetrahydrocannabinol)의 함량이 높아 환각 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마(Hemp)는 대마초와 동일한 식물군인 Cannabis sativa L. 에 속하지만 산업용 변종을 말하며, THC의 함량이 0.3%로 미만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환각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대마종자유는 이 대마의 씨앗을 압착해서 추출한 오일로 칸나비노이드 성분(환각성분)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 보조제로 쓰입니다.

 

1. 유효성분

대마종자유에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알파리놀렌산 Alpha-Linolenic Acid, ALA), 오메가-6(리놀레산 Linoleic Acid, LA), 감마-리놀렌산( Gamma-Linolenic Acid, GLA)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약 20%)와 오메가-6(약 60%)가 1:3의 비율로 들어있어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이상적인 섭취 비율은 1:1에서 1:4 사이로 권장됩니다. 이 외에 비타민E, 마그네슘, 아연, 필수 아미노산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2. 기대 효능

1) 심혈관 건강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은 염증완화, 콜레스테롤 개선, 혈액순환 작용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피부 건강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습진과 건선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보습 효과가 있어 건조한 피부 개선에 유용합니다.

3) 항염 작용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의 항염작용으로 염증성 질환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복용량

대마종자유의 1일 권장 복용량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성인, 하루에 1,000-2,000mg를 복용합니다. 제품마다 함유된 오일이나 유효성분(오메가-3, 오메가-6, GLA 등)의 함량이 다르므로, 비교 후 구매합니다.

 

 


뇌혈관 질환(뇌출혈, 뇌졸중 등) 예방에 대한 대마종자유의 효능은?

1) 현재로서 대마종자유가 뇌혈관 질환 예방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한 뚜렷한 연구는 없습니다.  뇌출혈이나 뇌졸중 예방에 기여한다는 임상 증거 역시 부족합니다. 하지만 대마종자유가 이런 효과를 제공한다면 이는 대마종자유에 들어있는 오메가-3와 오메가-6에서 기인합니다. 

 

2)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했습니다. 오메가-3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반면, 높은 오메가-6 비율은 응집의 증가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가 1:3의 비율로 들어있으며 이런 균형 있는 비율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조절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연구들이 대마종자유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3) 대마종자유는 오메가-3와 오메가-6가 1:3이라는 이상적인 비율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이 자체로는 좋은 비율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서구식 식단(현재의 식단)은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1:10에서 1:20에 이릅니다.

(→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과자 등 기름이 들어간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오메가-6의 비율이 높은 대마종자유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오메가-6의 과잉으로 염증 반응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대마종자유에 들어있는 GLA는 오메가-6와 다르게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GLA의 함량이 높다고 해도 오메가-6의 총비율이 높다면 염증성 메커니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나쁜 식습관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대마종자유를 먹는다고 내 몸의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균형이 맞춰지지 않습니다.

 

4) 오메가-3는 대마종자유보다 더 높은 EPA와 DHA를 제공하며, 연구가 잘 되어있고, 염증조절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유의미한 효과를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대마종자유는 현재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기타식물성유지'로 분류됩니다.

 

 

 


단순히 뇌혈관질환 예방을 목적으로 대마종자유를 먹을 필요가 있을지... 물론 본인의 선택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