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모양(영양제)

[모발 콜라겐]과 일반 콜라겐의 차이점은?

by 세.모.양 2025. 4. 3.
반응형

요즘 TV 건강 프로에는 모발 콜라겐(헤어 콜라겐)의 광고가 한창인데요. 대체 모발 콜라겐은 뭘까요? 일반 콜라겐과의 차이점이 뭔지 구체적으로 알아봅니다.

 

모발
숱 많은 헤어 :)

 

 

 

 

★ 식물성 콜라겐이란?

 

식물성(비건) 콜라겐이 효과 있을까?

요즘은 식물성(비건) 콜라겐 제품이 광고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동물에서 추출하는 성분인데, 과연 식물성 콜라겐이 가능할까요? 식물성 콜라겐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콜라

allmedi-moon.tistory.com

 

반응형

 

모발 콜라겐 (헤어 콜라겐)


일반적으로 피부 보습 및 탄력 개선, 피부 주름 개선을 위해 콜라겐을 복용하며 이는 과학적으로 꽤 입증이 되어 있는 콜라겐의 효능입니다. 최근에는 '모발 콜라겐'이라 하여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콜라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발 콜라겐은 우리가 기존에 먹던 콜라겐과는 다른 콜라겐일까요? 그전에 콜라겐이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발 자체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콜라겐은 모발의 직접적인 구성성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두피 역시 피부의 일종으로, 콜라겐 섭취 후 진피층이 건강하면 모근(모낭) 기능이 좋아져 모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콜라겐 펩타이드가 활성산소를 제거해 모근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등의 간접적인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유추됩니다.

 

1. 연구

1) 어류 콜라겐 펩타이드의 모발 성장 촉진 효과

인체 진피 유두 세포(hDPCs)에서 어류 콜라겐 펩타이드(CP)가 세포 증식을 촉진하였습니다. 추가로 C57BL/6 생쥐에 CP를 경구 투여한 결과, 모발 재성장이 촉진되었으며, 이는 Wnt/β-catenin 및 BMP 신호 경로의 조절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 Hair-Growth-Promoting Effects of the Fish Collagen Peptide in Human Dermal Papilla Cells and C57BL/6 Mice Modulating Wnt/β-Catenin and BMP Signaling Pathway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022)

2) 저분자량 콜라겐 펩타이드(LMWCP)의 모발 성장 촉진 효과

LMWCP가 인체 모낭(hHF)에서 β-catenin 및 VEGF의 발현을 증가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하였습니다.​ 또한 생쥐에 LMWCP를 경구 투여한 결과, 모발 성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습니다.

: Low Molecular Weight Collagen Peptide (LMWCP) Promotes Hair Growth by Activating the Wnt/GSK-3β/β-Catenin Signaling Pathway. (Journal of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2023​)

 

▶ 이러한 연구들은 콜라겐 펩타이드가 모낭 세포의 증식과 모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세포 실험 혹은 동물 실험에 기반하고 있기에, 실제 인체에도 효과가 있는지 더 많은 인체 대상 임상 시험이 필요합니다.

 

2. 모발 콜라겐 인증 제품은?

콜라겐이 모발 성장에 효능이 있다는 것은 아직 제한적인 연구밖에 없지만, 개별인정형으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이 있습니다. 식약처에 개별인정형 인증을 받기 위해선 인체적용시험이 필요하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과 안전성 자료가 필요합니다. 모발 콜라겐으로 인증을 받는 제품의 인체적용시험은 다음과 같습니다(식약처 참고).

 

만 19~60세 이하의 성인남녀 75명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은 안평가 분류법에 의한 윤기 점수 1점 이상, 3점 이하이며 모발 손상 총점이 18점 미만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피쉬 콜라겐펩타이드 제2019-12호를 24주간 섭취한 결과,

  • 모발의 탄력, 윤기,
  • 전문가 육안 평가 (SEM, SAMBA 등),
  • 대상자 만족도 (모발 외양, 탄력, 윤기, 두께, 풍성도) 등이
  • 대조군 대비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음

이로 인해 모발상태(윤기 및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그 기능성을 인정했습니다.

 

3. 기억할 점

1) 모발 콜라겐은 탈모에 도움, 즉 머리카락 성장 및 탈모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모발 상태(윤기,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식약처 인증을 받았습니다.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위의 실험실 연구를 통해 콜라겐은 모발 성장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지만 아직 그와 연관된 인체시험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세포 실험 및 동물 연구가 인체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4. 생각할 점

이른바 '모발 콜라겐' 제품에는 콜라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닌, 히알루론산, 비타민C, 비오틴 등의 성분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콜라겐과 함께 시너지 작용을 낼 수 있습니다.

1) 특히 비오틴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증받은 성분입니다. 비오틴은 케라틴 생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비오틴 결핍 시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오틴 결핍이 아닌 사람에서는 고용량 보충을 한다 해도 탈모를 개선한다는 근거는 제한적입니다.

→ 콜라겐 제품은 단순히 콜라겐만 들어있는 게 아니라 비오틴 등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넣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합니다.

 

2) 그렇다면, 모발 기능성 인증을 받지 않은 콜라겐도 유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습니다. 모발 콜라겐이 아닌 '저분자 콜라겐' 자체가 모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실험실 연구가 있습니다. 즉 여기에 추가로 비오틴, 비타민C 등 여러 성분이 합쳐 있는 제품을 복용한다면 동일하게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을 대상으로 인체 시험을 완료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일반 저분자 콜라겐에 비해 모발 콜라겐은 상대적으로 많이 비쌉니다. 또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은 단 1개의 임상시험만으로도 그 기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시험 1건은 재현성과 일반화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그 효과를 입증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굳이 (탈모 개선과 상관없는) 비싼 모발 콜라겐을 먹어야 하나 싶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