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모양(영양제)

포스파티딜세린은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까?

by 세.모.양 2024. 8. 2.
반응형

요즘 가장 핫한 뇌 영양제로는 [포스파티딜세린]이 있습니다. 치매예방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뇌

 

 

★ 인지기능에 도움이 되는 다른 보충제는?

 

뇌 유산균으로 알려진 [DW2009] 효과 있을까?

요즘에는 특정 효능을 나타내는 유산균주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뇌 유산균인 [DW2009]는 효과가 있을지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 인지기능에 도움이

allmedi-moon.tistory.com

 

 

반응형

 

포스파티딜세린 Phosphatidylserine(PS) 이란?


포스파티딜세린은 포유류의 세포막의 주요한 인지질입니다. 사람 뇌의 전체 인지질 중 15%를 차지하며, 뇌세포의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필수영양소는 아니며, 동물의 기관이나 콩, 해바라기씨 같은 식물 원료의 레시틴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1990년대에는 소의 뇌에서 추출된 PS를 사용하였지만 광우병에 대한 안전성 문제로 현재는 콩에서 추출된 보충제를 복용합니다.

 

1. 연구

1990년대 중반까지의 연구에서 PS는 여러 연구에서 인지 기능 개선,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의 대부분은 소의 뇌조직에서 추출된 PS를 사용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콩에서 추출된 PS는 뇌조직의 PS와 지방산 조성이 다르며, 콩에서 추출한 PS가 소의 뇌조직에서 추출한 PS와 동일한 인지 기능 개선 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노인의 인지장애에 PS 평가
노인의 인지 저하에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경증에서 중증의 인지 저하가 있는 65세에서 93세 사이의 494명의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의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다기관 연구). PS를 1일 300mg씩 복용한 후 평가했을 때 PS 복용 군은 위약군에 비해 인지 기능과 행동 면에서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으며 PS의 복용의 안정성이 입증되었습니다.

→ 이때 사용된 PS는 BC(Bovine Cortex) PS로 소의 뇌조직에서 추출한 PS입니다.

 

반면 식물 유래 PS를 사용한 연구에서는 인지 기능 장애나 치매에 대한 이점이 매우 미미 하거나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두 유래 PS의 노인 인지 기능 향상
대두 유래 PS의 노인 인지 기능 향상

 

이 연구는 대두에서 추출한 PS(SB PS: Soybean-derived PS)가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경도 인지 장애가 있는 78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6개월간 1일 100mg 혹은 300mg의 PS를 복용하게 했습니다(이중맹검, 무작위 대조 연구). 이 연구 결과 SB-PS가 경도 인지 장애를 가진 노인의 인지 기능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는 데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안전성 면에서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일부 하위 그룹에서는 기억력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 포스파티딜세린의 대부분의 연구는 소의 뇌에서 추출된 것에 기반한 반면,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보충제는 콩에서 추출된 것입니다. 두 가지 원료는 화학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생물학적 효과에도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에서 추출한 포스파티딜세린이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가 많지만, 콩에서 추출한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고, 그 결과는 일관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콩에서 추출한 포스파티딜세린이 안전하다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지만, 인지 기능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대규모, 잘 설계된 임상 연구가 필요합니다​.

 

참고

 

미국 FDA는 PS 보충제에 대해 "구체적인 증거는 없지만, PS가 인지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조건부로(qualified health claim) 허가했습니다. 이는 PS가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2. 복용량

포스파티딜세린의 표준 복용량은 하루 300mg입니다.

→ 100mg씩 나누어 하루 3번 식사와 함께 복용합니다.

 

3. 부작용

1) 위장 장애 : 복부 불편감, 메스꺼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수면 장애 : 일부 사용자에게는 불면증 또는 과도한 졸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주의

1) PS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 및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합니다.

2) PS는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혈압이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PS는 뇌에서 아세틸콜린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콜린성 약물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두 유래 PS는 현재 인지 기능 개선 보충제에 주요 원료로 사용되며 근거가 꾸준히 축적되고 있습니다. 큰 기대를 하기보단, 깜박깜박 잊어버리는 초기나 치매 예방 목적으로 가볍게 복용해 볼 만한 영양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