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약으로 [레돌민정]이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레돌민정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 수면에 도움이 되는 다른 약은?
[레돌민정]의 성분과 특징은?
호프 45% 메탄올건조엑스(7~10→1) 120mg
길초근 45% 메탄올건조엑스(5-8→1) 500mg
1) 호프 Hops
호프는 맥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식물인 Humulus lupulus을 말합니다.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은 호프의 주요 성분 중 2-methyl-3-buten-2-ol에 의합니다. 2-methyl-3-buten-2-ol은 진정 작용이 있으며, 불안감을 줄이고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 호프 추출물이 GABA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진정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2) 길초근 Valerian Root (발레리안, 쥐오줌풀 뿌리)
쥐오줌풀(Valeriana officinalis)은 전통적으로 불면증과 불안감 완화에 사용되어 온 허브로, 쥐오줌풀의 진정 효과는 18세기부터 유럽에서 인정되었습니다. 오늘날 유럽 의약품청(EMA)은 수면장애(불면증) 완화 및 경미한 신경 긴장 완화에 사용을 권장합니다. 쥐오줌풀 뿌리(길초근)에는 주요 활성성분인 valerenic acid, valerenol 등이 들어있습니다.
시험관내에서 valerenic acid, valerenol은 GABA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신경전달을 억제하고 신경계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인간의 길초근 섭취 후 GABA 신호전달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길초근이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해 수면과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 호프는 쥐오줌풀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레돌민은 스위스에서 개발되었으며, 호프와 길초근이 특정 비율로 조합된 표준화된 추출물인 Ze 91019이 주성분입니다.
1. 연구
디펜히드라민은 일반의약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의 성분입니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 디펜히드라민과 발레리안-호프 복합제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대조 연구입니다. 184명의 (경미한) 만성 불면증 환자가 참여했으며, 세 그룹으로 나누어 1) 발레리안-호프 복합제(표준화된 추출물) 2) 디펜히드라민(디펜히드라민 50mg) 3) 위약을 각각 매일 취침 1시간 전에 복용했습니다. 수면일기, 폴리소모노그래피(Polysomnography, PSG 수면의 구조적 변화 평가), 수면 설문지를 통해 결과를 객관적, 주관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28일 후 발레리안-호프 복합제를 복용한 그룹은 수면의 질 측면에서 위약 그룹에 비해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습니다(대략 수면의 질이 10% 개선). 하지만 수면 잠복기와 자다가 깨어나는 횟수에서는 위약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14일과 28일의 복용을 비교했을 땐, 장기 복용 시 개선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즉, 일정 기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단 시 반동 불면증이 없었으며, 디펜히드라민에 비해 부작용이 적었습니다. 디펜히드라민을 그룹은 복용 14일과 28일 모두에서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으나, 주간 졸음과 같은 부작용이 빈번하게 보고되었습니다(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제한적).
Ze 91019가 비유기적 수면장애(non-organic sleep disorder : 신체적 원인이나 질병에 의해서가 아닌 심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수면장애 )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연구 참여자들은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Ze 91019(발레리안 187 mg과 홉스 41.9 mg을 포함한 조합)를, 다른 그룹은 위약을 복용하게 했습니다. 주요 평가 지표는 수면 잠복기(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 수면의 질, 야간 각성 횟수 등이며 이외에도 환자들이 보고한 주관적 평가도 함께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Ze 91019를 복용한 그룹은 위약 그룹에 비해 수면 잠복기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고, 전반적인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야간 각성 횟수도 줄어들어서 비유기적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 효능 및 복용법
수면 유도 및 수면 유지, 수면 시 불편함 해소를 위해 수면 1시간 전에
1) 성인 및 12세 이상 청소년 : 1정(필요시 1.5정으로 증량)
2) 6세 이상 소아 : 0.5정
3. 부작용
위장장애(소화불량, 복통 또는 메스꺼움), 드물게 두통, 진정 효과로 인한 어지러움,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길초근 관련 부작용
1) 생생한 꿈 혹은 악몽 2) 심장 두근거림 3) 입마름 및 설사 4) 두통 및 정신 몽롱함
4. 주의
1) 신경 안정제과 병용 시 과도한 진정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술과 함께 복용 시 진정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레돌민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음주를 피합니다.
3) 쥐오줌풀은 간에서 대사 되기 때문에 간 효소 억제제(예:시메티딘 등)와 상호작용하며, 병용 시 레돌민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여 부작용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참고
1) 연구에 따르면 레돌민은 2~4주 동안 꾸준히 복용했을 효과를 보였습니다. 그렇기에 잠이 안 올 때만 가끔 복용하기보단 4주간은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효과를 판단한 후 지속 복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한 연구에서 6개월 동안 Ze 91019 복합제를 복용한 결과 특별한 부작용 없이 잘 견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복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므로 6개월 이상은 연속해서 복용하지 않습니다.
2) 다른 수면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멜라토닌, 아쉬아간다, 테아닌, 마그네슘 등)와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진정작용이 커져 과도한 졸음이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돌민은 큰 효과는 아니지만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여러 연구들이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이며 부작용도 크지 않아 약국에서 쉽게 구입해서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약국에서 여러 사람들의 레돌민 효과를 체험해 보자면 생각보다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고, 재구매가 잘 안 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뭔가 짠한 안타까운(?) 약입니다.
'세모약(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에 [아젤리아 크림] 제대로 바르는 방법은? (1) | 2024.06.21 |
---|---|
기미 치료제 [트란시노2 정] (1) | 2024.06.14 |
피부 미백에 [멜라토닝크림](히드로퀴논) 효과 있을까? (0) | 2024.05.31 |
피부과 시술(리쥬란) 대신 리쥬비넥스크림 어때요?!! (2) | 2024.05.02 |
여드름에 [세비타비겔] 효과 있을까? (1) | 2024.04.08 |